시민문화유산

시민문화유산이란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을 통해 시민의 힘으로 보존한 문화유산입니다.
소중한 문화유산과 전통마을, 역사인물의 삶이 담긴 유・무형자산, 우리 삶의 흔적을 찾고 보존합니다. 시민문화유산의 보존 목적과 특성에 맞추어 관리·운영하며, 시민과 함께 가꾸고, 누리고, 미래세대에게 온전히 물려주기 위해 영구히 지켜나갑니다.
보존방법

매입
보존의 손길이 절실한 대상지와 대상건물을 매입하여 시민문화유산으로 보존합니다. 우리 재단에서 직접 발굴하거나 제보를 받아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이사회에서 보존을 결정합니다.
시민모금 캠페인, 독지가 발굴, 기업 후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매입 기금을 마련하여 대상지를 매입합니다.

기증과 신탁
보존가치가 있는 문화유산(건물, 유적지 등)을 기증 또는 신탁하실 수 있습니다. 기증자·신탁자의 뜻을 기리고, 대상지나 대상건물을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기 위한 방법을 마련합니다.
또한 문화유산 보존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건물이나 토지, 재단 기금 확충을 위해 수익이 창출될 수 있는 건물, 시민문화유산 활용을 위한 각종 문헌과 유물, 작품 등의 자료, 기타 재단의 전문 평가위원이 인정하는 대상을 기증하실 수 있습니다.

관리위탁
보존 가치가 높은 곳이지만 관리가 어려운 대상, 건물인 경우 협의를 통하여 영구 혹은 일정기간 동안 관리위탁을 맡기실 수 있습니다. (재)내셔널트러스트 문화유산기금에서는 위탁자와 충분한 협의 후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문화유산 보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합니다.

연계사이트 등록
미지정 혹은 지정문화재 중에서 유지·관리와 활용이 모범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는 지역이나 고택과 연계협약을 맺어 공동의 보존 방안을 논의하고 영구 보존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합니다.


문의 02-3675-3401~2, ntfund@naver.com
신한은행 100-020-297069 (예금주: 내셔널트러스트문화)
후원금은 매 연말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공익성기부금지정단체